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부메뉴로 바로가기


글로벌 관광산업 전문가 양성 호텔관광경영과


홈 > 학사정보 >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호텔경영론

호텔경영학 전반에 관한 기초적 이론을 바탕으로 경쟁화되고, 고급화되는 호텔기업과 호텔 종사자들이 배워야 할 기본적 개념을 중심으로 각 부문별 학습한다. 호텔의 어원 및 개념, 호텔 현황과 국내 호텔의 발전사, 관광호텔의 등급, 호텔의 분류, 호텔의 경영조직 · 행태 · 특성, 객실 업무, 호텔 식음료 관리 및 인사관리 등 각 부서의 업무를 파악하고 호텔의 경영시스템을 이해하여 호텔발전의 방향성을 체계화 한다.

호텔마케팅

호텔마케팅 기초 이론, 시대 변화에 따른 호텔 상품에 대한 고객의 다양한 욕구와 추구하는 편익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세분화, 타겟설정, 포지셔닝(STP) 전략 및 호텔마케팅 믹스 전략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호텔상품의 특성에 잘 응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시장조사, 판매촉진 등 마케팅 도구를 호텔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프런트오피스 실무(호텔프런트오피스실무(사회맞춤형))

객실예약에서부터 마지막 환송까지 고객을 응대할 수 있는 자세를 필요로 한다. 특히 객실부서에서 가장 중요한 업무는 객실판매로써 이를 위해 객실부서의 중요성, 판매 및 현관업무 운영절차 등 전반적인 부문의 이론 및 실무를 습득한다.

호텔음료서비스실무

호텔F&B 부문의 경영조직과 특성, 부서별 업무와 기능, 종사원으로써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세 등, 서비스 전반에 걸친 지식과 전문분야에 대한 실무를 중심으로 교육함으로써 식음료상품의 특성을 이해 및 숙지하게 한다. 이때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호텔영업현장에서 제공하는 상품을 모델로 실무 강의를 한다.

관광학개론

관광학과 관련된 기초지식을 함양하고 관광에 대한 새로운 인식체계 확립을 위해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관광현상 전반에 대한 기초개념과 이론을 살펴보며, 관광의 역사, 관광의 개념과 의미, 관광산업과 관광정책, 국제관광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살펴봄으로써 21세기 글로벌 시대의 관광인으로서 전문적이고 폭넓은 사고와 마인드를 갖추도록 한다.

리조트경영론

최근 환대산업에서는 온천이나 기후를 중시한 요양목적의 리조트 개발이 아닌 스포츠와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포함한 대단위 복합리조트의 개발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리조트의 정의, 역사, 현황 등을 이해함과 동시에 리조트의 다양한 마케팅 및 직업세계를 학습한다.

국외여행인솔실무

국외 여행 인솔자로서 여행일정동안 인솔자로서 알고 있어야 할 기본업무를 숙지하여 원활한 일정조정 방안을 이해하고 여행인솔 중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사례와 함께 학습하여 효과 적인 대처방안을 익힌다.

여행상품판매관리

여행상품의 기본적인 종류, 유통구조, 소비선호도 들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과목으로 여행상품의 개념과 분류, 여행상품 개발과정 등 여행과 관련된 상품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개발하는 과정을 학습하며, 상품개발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관광산업의 현장에서 신상품을 개발하는데 이바지한다.

여행상품예약발권실무

항공발권업무와 관련하여 IATA에서 지정한 항공지리 및 항공요금계산 등 전반적인 내용을 체계화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국제항공운송협회의 규정을 습득하고 마일리지제도 및 루팅제도를 활용하여 적용운임의 산출과 발권업무를 학습한다.

여행상품기획실무

여행상품의 기본적인 종류, 유통구조, 소비선호도 들을 체계적으로 다루는 과목으로 여행상품의 개념과 분류, 여행상품 개발과정 등 여행과 관련된 상품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개발하는 과정을 학습하며, 상품개발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관광산업의 현장에서 신상품을 개발하는데 이바지한다.

서비스매너실무(PBL기반 호텔서비스매너실무)

고객응대를 위한 서비스인의 기본태도를 습득한하여 서비스 산업 현장에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재가 되도록 훈련한다.

서비스이미지메이킹

서비스분야 조직원으로서 밝고 친절한 이미지 연출을 위해 스마일 연출법, 유니폼 착용 및 복장과 액세서리 연출, 메이크업, 개인별 컬러진단 등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호감을 주는 이미지를 갖추도록 한다.

관광중국어

관광 외국어 심화과정으로 외국어로 중국어의 사용도가 높은 단어와 문장 및 전문용어 등을 학습한다. 관광에서 요구하는 중국어 능력을 향상시켜 의사소통은 물론 수준 있는 고객응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호텔 종사자의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관광영어

세계 각국의 외국인과 원활한 의사소통 및 세계화된 관광산업 경영의 이해를 위해 호텔, 레스토랑, 여행사, 항공사 등 관광관련업 분야에서 자주 쓰이는 기초회화 및 실용영어 습득을 목표로 한다.

캡스톤디자인

호텔 관광 실무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상황을 학습하고 다양한 실습을 하는 것에 역점을 둔다. 본 과정은 특히 롤 플레이를 통한 상황별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호텔 현장에 자신감을 부여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론중심의 강의식 수업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사고와 팀워크를 통하여 학생들의 창조적인 결과물을 얻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의 실질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진로설계 및 취업전략

국내외 여행사 및 여행관련 취업을 위한 여행관련기업의 채용과정을 이해하고 이력서작성, 모의 면접 등과 같은 실습을 통하여 관광커리어를 시작하고자하는 학생들에게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직업기초능력실무(대인관계의사소통)

의사소통능력은 학습할 때 필요로 하는 언어능력을 지칭한다. 학습자가 문법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뿐 아니라 잘못된 발화를 수정하고 어떻게 적절한 발화를 할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능력까지를 포함하는 과목이다. 대인 관계 기술로는 사회적 민감성, 대안 제시, 원인 추론, 수단과 목적의 계열화, 결과 예측 능력 등이 있다. 다양한 문제로 인하여 대인 관계 기술이 뒤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대인 관계 기술은 학령기뿐만 아니라 졸업 후 사회생활에서 더욱 필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직업기초능력실무(정보능력)

사무자동화 실무능력 함양을 위해 워드, 엑셀, 프레젠테이션 및 데이터베이스 등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다.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슈퍼바이저로서 사회복지사 역할 이해, 향후 효과적 슈퍼바이저 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현장실습

관광 관련 업체에서의 현장실습은 전공이론의 심화과정으로 이론을 실무에 응용 숙달시키는 의무실습과정이다. 여행업분야의 안내업무, 원가계산, 여행일지작성, 지상수배, 호텔업분야의 객실관리, 프론트 업무, 기타 관리 업무 등을 중점적으로 실습하고 적응하여 졸업 후 취업으로 연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현장인턴십

국내 특급 호텔의 현장 방문 과정과 전문 호텔리어와의 만남을 통해서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주고자 한다. 특히 기업 채용을 담당하고 있는 인사 담당자와 만나 사전 채용준비를 시킴으로서 학생들의 가이던스 역할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