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부메뉴로 바로가기


아동미술, 미술치료.보육분야의 전문교사양성 아동미술과


홈 > 학사정보 > 교과목개요

교과목개요

소묘 (Drawing I,II)

객관적 묘사력을 기본으로 하여 2차원의 종이나 그 밖의 평면재료에 3차원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기본감각을 연습한다. 사물(자연)의 형태, 양감, 원근법 등의 조형요소를 표현하기 위해 명암과 질감, 강조와 생략, 감정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후 있는 능력을 기른다.

조형실기 (Studio Art Pratice)

미술작품의 미적 형태에 관한 심리학적 분석과 조형기능 함양을 위한 기초 의식과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으로 조형의 원리, 요소, 조합, 작품분석 연습 등을 기본강의와 조형실습, 그룹 연구 등으로 진행하며 학습한다.

아동미술 (Children's Art I,II)

아동의 발달심리학적 측면, 표현 유형적 측면, 정신분석학적 측면, 사회심리학적 측면 등에 대한 제 이론과 관점을 개관ㆍ이해함으로써 아동 미술의 교육확적 측면을 파악한다

평면표현 지도방법 (2D Media Processes)

아동들에게 회화적 표현을 중심으로 그리기(소묘),칠하기(채색화), 꾸미기, 판화 등의 다양한 평면표현 경험을 갖게 하여, 창의적 사고력, 미적정서, 미적 표현의 기능 및 태도를 발달시킬 수 있는 교수방법을 연구ㆍ개발한다.

입체 표현 지도방법 (3D Media Processes)

아동들에게 조소적 표현을 중심으로 꾸미기와 만들기 등의 다양한 입체표현 경험을 갖게 하여 창의적 사고력, 미적정서, 미적 표현의 기능 및 태도를 발달시킬 수 있는 교수방법을 연구ㆍ개발한다.

수채화 (Water color Painting)

자연물을 대상으로 다양한 표현방법의 실습을 통하여 독창적이고 자유로운 작품제작 능력을 기른다.

한국화 표현 지도방법 (Korean painting)

아동에게 한국적 전통회화의 가치와 특성을 이해시키고 초보적인 표현방법을 지도 하기위해 흥미롭고 효과적이며 새로운 한국화 표현의 지도방법을 익힌다.

회화 표현 지도법 (Painting)

아동의 회화적 표현력을 개발ㆍ 육성하기 위하여, 선재(線材)? 채료(彩料)? 기타 재료를 탐색ㆍ활용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다양한 회화적 표현방법을 이해하고 기초적인 표현 요령을 익히며, 나아가 나름의 새로운 탐색적 표현을 시도할 수 있도록 흥미롭고 다양하며 참신한 지도방법을 연구한다.

판화 표현 지도법 (Printmaking)

판화는 20세기 후반부터 회화영역에서 독립된 하나의 미술 장으로서, 종이ㆍ나무ㆍ유리ㆍ동판ㆍ플라스틱 등 다양한 재료가 이용되는 회화예술이다. 아동들의 생활 속에서 판화예술 및 기술이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음을 이해하고, 좀 더 새롭고 아름다운 판화를 창조하는데 관심과 참여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흥미롭고 아름다우며 창의적인 판화 표현지도의 방법을 연구ㆍ개발하도록 한다.

미술치료 (Art therapy)

미술을 통한 치유가능성과 치료적 방법에 대해 탐구한다. 미술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치유 적 접근을 탐색하여 역사적인 흐름과 현대적 의미의 치료가능성에 대해 학습한다. 더불어 미술에 대한 좀 더 적극적인 치유방법과 대상 질병에 따른 접근방법에 대해 연구해본다.

공예표현지도법 (Craftwork)

아동은 놀잇감 및 물건 만들기나 자유로운 손장난 등으로 무언가 끊임없이 만들고자 하는 욕구를 표출하는 ‘공작인’의 본성을 가지고 있다. 이 과목은 한편으로 아동의 이러한 만들기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다른 한편으로는 좀 더 아름답고 재미있고 쓸모 있는 장난감, 용품, 표현작품 등을 만들어 보는 경험을 통하여, 손 기능의 발달을 돕고 창의성과 미적 감각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초보적이면서도 다양하고 창의적인 지도방법을 학습한다.

현대회화기법 (Contemporary Painting)

19세기 이후 특히 전후(前後)현대미술에서 발견되는 회화표현의 다양한 기법적 특성과 표현목적과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창의적인 표현기법에 대한 의식을 제고하고 스스로의 표현기법을 탐구ㆍ발견한다.

보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arly education)

보육시설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보육과정의 특징, 보육의 내용, 방법, 평가, 학습지도 등에 대해 체계적으로 습득하게 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유아 및 아동복지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게 하여 전문적인 실천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창의성지도법 (Creativly in the Art)

교육적 방법론을 통해 창의적인 교수방법을 탐색하도록 한다.

보육과정 (Early care & Education)

보육교사로서의 전문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영유아보육의 이론 및 보육과정, 보육기관의 유형 및 기능,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프로그램 구성, 지역사회와의 연계 등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교육실습 (Educationnal Practice)

아동미술교육현장에 직접 참여하여 교육뿐 아니라 행정 부분까지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과 교육현장의 현실을 접목시켜 예비 미술실기교사로서 역할을 체험한다.

종이조형실기 (Paper art)

기본종이 접기에서부터 종이를 이용한 조형 활동으로 종이접기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보육시설 운영관리 (Administration & Management of kindergarten)

보육 및 유아교육 현장에서 원을 관리 및 감독을 할 수 있는 능력과 프로그램을 투입 할 수 있는 자질을 키워준다. 특히 창의적인 방법으로 보육시설을 운영 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주어 스스로 원을 운영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