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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미술, 미술치료.보육분야의 전문교사양성 아동미술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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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 및 발전계획

1. 학과 목표

학과 교육목표 ⦁ 아동미술 및 보육을 전담할 창의 융합형 (Art+Humanities) 현장 전문 교사 육성
인재상 ⦁ 창의 융합형 채움 인재인 현장 전문 아동교사
⦁ 산학일체형 현장 실무 교육의 더함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아동 교사
⦁ 따뜻한 인성과 전문성을 가지고 나라와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나눔 실천 아동교사

2. 아동미술지도과 발전계획 개요

2.1 수립목적

  • 창의 융합형 현장 전문 아동교사 육성
  • 산학일체형 현장 실무 교육을 통해 취업 경쟁력을 갖춘 아동 교사 육성

2.2 수립방향

  • 창의 융합형 및 4차 산업 아동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  창의 융합 교육, VR 아동 미디어 교육, 아동 코딩 교육
  • 산학일체형 실무 교육과 지원을 통한 높은 취업률 유지
  •  취업과 연계되는 현장실습, 현장 전문가 투입, 우수한 가족회사 발굴 등

3. 발전목표 수립

학년도 구분 발전목표
2019 교육
영역
⦁ 교육 콘텐츠 개발 환경 구축(아동 코팅 교육 등)
⦁ VR 아동 미디어 교육 콘텐츠 개발 환경 구축
⦁ 창의융합 콘텐츠 개발 준비(그림책 창작, 그림책 치료, 미술치료)
산학
협력
영역
⦁ 우수 가족회사 발굴확대
⦁ 취업과 연계되는 현장 실습으로 높은 취업률 유지.
 실습 후 사후 관리 시스템
 구축-취업 연계, 현장 방문 교육 활성화
⦁ 현장 전문가 적극적 활용(교수요원 초빙 및 특강 등)
기타
영역
⦁ 창의 융합 교육을 위한 창의아트 보육실습실 환경 구축
⦁ 창의 융합 교육을 위한 창의아트 미디어 실습실 환경 구축
⦁ 현장중심교육체제 구축으로 지역사회 지원
2020 교육
영역
⦁ 교육 콘텐츠 개발 및 교육 (아동 코팅 교육 등)
⦁ VR 아동 미디어 교육 콘텐츠 개발 및 교육
⦁ 창의융합 콘텐츠 교육(그림책 창작, 그림책 치료, 미술치료)
산학
협력
영역
⦁ 우수 가족회사 발굴 및 요구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
⦁ 문화예술 교육사 관련 현장실습업체 DB구축 및 맞춤형교류
⦁ 지역 산업체와 캡스톤디자인 수업 연계
기타
영역
⦁ 창의 융합 교육을 위한 창의아트 보육실습실 활용
⦁ 창의 융합 교육을 위한 창의아트 미디어 실습실 활용
⦁ 지역 문화예술교육 교류 기반구축
2021 교육
영역
⦁ 개발한 교육 콘텐츠 교육 활용 및 평가(아동 코딩 교육 등)
⦁ VR 아동 미디어 교육 콘텐츠 교육 활용 및 평가
⦁ 창의융합 콘텐츠 교육 결과물 도출(그림책 창작, 그림책 치료, 미술치료)
산학
협력
영역
⦁ 문화예술교육분야 현장실습업체 DB구축으로 산업체와 학생 취업연계
⦁ 경민현대미술관과 연계한 지역 어린이집 및 문화예술분야 산업체 활동 확대
⦁ 캡스톤디자인과 창의융합교육으로 지역 맞춤형 인재 배출 및 취업
기타
영역
⦁지역 문화예술교육 산업체와의 교류
⦁현장의 요구가 반영된 수요자맞춤형 교육지원체계 구축
⦁산학일체형 교육지원체계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