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홈 > 커뮤니티 > 자주묻는질문

자주묻는질문

게시물 검색
질문건축 기술자는 어떤 적성과 어떤 분야에 흥미를 가져야 하나요?
답변 -건축공학기술자는 다양한 건축물을 설계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창의력, 합리적인 사고, 공간 지각력이 필요합니다.
-단순 노무를 하는 사람부터 고급 기술을 갖춘 사람들까지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원만한 대인관계가 요구되며, 일정 기간 건설현장에 근무해야하므로 신체적 강인함도 요구됩니다.
-건축공학기술자가 필요한 지식은 공학과 기술, 디자인, 물리, 안전과 보안, 기계 등이있습니다.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들에게 적합 합니다.
닫기
질문건축 기술자가 하는 일을 종합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답변 -건축공학기술자는 건축물의 공사에 대하여 전체적인 관리와 감독을 하고 구조를 설계하거나 기타 시공에 관련된 기술적 자문을 합니다.
-건축공학기술자는 공사가 설계도면에 따라 진행되는지 관리·감독할 뿐 아니라 공사 현장의 안전, 환경, 건축물의 품질, 공사를 위한 재료나 인력 등도 관리·감독합니다.
-공사 기간이나 시공 방법, 건설기능사 및 인부 등의 투입 인력의 규모, 건설기계 및 건설자재 투입량 등의 세부공정을 수립하고 시행합니다.
-이외에도 건축물에 대한 구조설계를 하거나 건축 구조물에 대한 구조계산 및 시공에 관한 일을 합니다.
-공사가 설계에 따라 제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감독하고 현장관리를 합니다.
-건설기능공이나 인부들의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안전사고 예방을 합니다.
-견적, 발주, 설계변경, 원가관리 등의 행정적인 업무를 합니다.
-업무에 따라 작업지시를 하는 공정관리기술자, 경제적이고 고품질의 시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품질관리-기술자, 생산성 향상 및 건설 현장의 안전을 담당하는 안전관리기술자, 환경오염을 최소화하는 환경관리기술자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닫기
질문건축사를 하려면 어떤 적성과 어떤 분야에 흥미를 가져야 하나요?
답변 -건축사는 문화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창조적으로 탐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다양한 건축물 설계 및 도면 작성, 건축구조물의 보수 및 재건축을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창의력, 합리적인 사고, 공간 지각력이 필요합니다.
-구조물의 설계, 변경 및 보수, 디자인 작업 등에 있어서 단순 노무를 하는 사람부터 고급 기술을 갖춘 사람들까지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원만한 대인관계가 요구됩니다.
-건축설계를 위한 아이디어를 창출해야 하고 설계 및 시공 마감일에 쫓기며 일할 때가 많으며, 건설현장에서 근무하는 경우가 있어 신체적 강인함도 요구됩니다.
-여러 사람들을 관리하고 작업을 지시해야 하기 때문에 리더십이 필요하고, 마감일까지 공사를 완공해야 함으로 책임감과 진취성이 요구됩니다.
닫기
질문건축사는 어떤일을 하나요?
답변 - 건축사는 건축주(고객)의 의뢰를 받아 조형미, 경제성, 안전성, 기능성 등을 고려하여 주택, 사무용 빌딩, 병원, 체육관, 교회 등의 건축물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일을 합니다.
- 국가로부터 전문자격을 인정받은 건축사는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건축계획안 및 설계 도서를 작성합니다.
- 설계도서 내용들이 시공과정에 정확히 반영되는지를 확인하는 감리업무를 통해 건축주 및 시공자에게 공정한 조언과 기술 지도를 합니다.
닫기
질문건물관리분야로도 진출하나요?
답변 복잡한 건물을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 관리 전문가에 대한 직업 시장도 커지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고갈로 인해 간단히 태양열, 태양광 발전부터 시작해서 에너지 소비를 최대한 줄이거나 에너지를 생산하는 쪽, 덜 사용하는 쪽으로 가는 게 현재 트렌드라서 이런 직업이 탄생한 것입니다. 또한 건설현장의 경험, 설계에 대한 이해등이 있다면 건물관리분야의 수요가 많이 있습니다.
닫기
질문건축감리분야는 어떤 일을 하나요?
답변 건축사가 건축물의 설계를 하고, 시공회사가 그 설계도대로 건축물을 실제로 시공한다면 건축감리자는 현장에서 건축물이 건축사의 설계대로 시공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일을 한다.
최근에는 감리분야의 수요가 많아서 졸업생들이 감리분야로 취업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자격증(건축산업기사 등)이 있다면 감리분야에 취업하기가 비교적 수월합니다.
닫기
질문건축시공분야는 어떤일을 하는 건가요?
답변 건물을 설계도면 대로 짓는 전반적인 업무를 하게 됩니다.
건물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아파트, 공장, 사무소, 주택 등등 많은 종류의 건물의 설계도면대로 짓는 것을 관리하는 일을 하며, 직접 공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자재 발주, 현장 인력 관리, 품질관리 등 건물을 만드는 전반적인 업무를 하게 됩니다.
닫기
질문건축설계분야로 진출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건축학/건축공학의 차이를 잘 모르는 비전공자 사람들은 건축이라는 단어의 뉘앙스로부터 현장에서 작업하는 인부의 모습을 떠올리곤 한다.
그래서 간혹가다 건축학 분야에 종사한다고 하면 날도 추운데 몸 상하지 않게 조심하라는 조금 엉뚱한 조언을 듣곤 하지만, 건축설계는 사무직이다.
건축사사무소나 대형설계사 등에서 컴퓨터로 설계도면을 만들고 건축법에 맞춰서 설계 작업을 진행하는 일을 주로 하기 때문에 현장 노동에서 오는 건강문제보다는 오랜 시간 책상에 앉아서 작업해서 생길 수 있는 건강문제에 신경쓸 필요가 있다.
편입제도 등을 이용해서 5년제 건축과가 설치된 학교에 진학한 후 건축사보, 건축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닫기
질문 건축과를 나오면 연봉은 얼마나 받을수 있나요?
답변 넓은 진로 스펙트럼만큼 연봉도 천차만별입니다. 시공설계 관련 회사의 정규직 기준으로 2018년 시점에서 신입 2800~5000 정도입니다. 건축설계의 경우 메이져 회사는 메이져 회사대로 장단점이 있고 작은 규모의 아뜰리에는 작은 규모대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닫기
질문 건축과를 나오면 어떤 일을 하나요?
답변 건축과를 졸업하고 보통 선택하는 주요 진로는 건축설계, 건축시공 두 가지가 있습니다. 건축설계 분야로 간다면 건축사사무소에서 건축사보로 활동하며 편입 및 실무 경험을 쌓은 뒤 건축사자격시험에 응시하여 전문직이자 자영업자인 개인 건축사가 되어 자신의 건축사사무소를 열 수도 있습니다.
건축시공 분야로 간다면 건설사로 가기도 합니다. 그 이외에도 감리, 인테리어 등의 회사, 공기업과 한국토지주택공사, 건축직 공무원, 전기, 설비, 토목, 모형회사, CG회사 BIM관련 회사, 비정형 외피설계회사, 건축구조 회사, 심지어 CAD 회사나 부동산 개발 분야 등 다양하게 취직이 가능합니다. 수많은 건축 관련업에서는 관련 전공자를 언제나 찾고 있습니다.
닫기